이번 학기 들어 피아노를 치거나 음악을 들으면서 보내는 시간이 전보다 많이 늘어났다. 특히 피아노 연습에는 심하다고 생각될 만큼 많이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 (어렸을 적에 이렇게만 쳤으면 지금보다 훨씬 더 좋은 소리를 낼 수 있을 텐데..)

얼마 전 부터는 노래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자주 들어서 피아노 반주를 하면서 노래하기에 좋은 곡들을 찾았었는데 그럴 때 가장 아쉬워지는 것이 기타의 음색이었다. 내가 아주 좋아하는 노래들 중 몇몇은 진한 나무향이 나는 기타 반주가 너무 잘 어울려서 피아노로는 도저히 느낌이 살아나지 않았다. 이 때부터 평소에 동경해 왔던 나일론줄 기타를 사고 싶다는 마음이 생기기 시작했고, 여기에 루시드폴이 라디오에서 무심코 던진 “피아노를 다룰 줄 아는 분들은 기타를 무척 금방 배우시더라구요” 라는 말 한 마디가 더해져 결국 구입하기로 결심하게 된 것이다.

이것이 왜 사고 싶어졌는지에 대한 해명. 여기까지는 좋은데, 문제는 너무 오랫동안 알아봤다는 것이다. 100달러를 약간 넘는 야마하 기타부터 보기 시작하여 300달러 정도까지는 쓸 수 있다는 생각으로 수많은 유튜브 동영상과 리뷰를 읽고 악기사 홈페이지에서 샘플을 듣고 하는 며칠간의 과정을 거쳤더니, 점점 귀가 좋은 소리에 맛을 들여 버려서 결국

불가리아의 Kremona 라는 악기사에서 만든 $750 짜리 Orpheus Valley Fiesta 라는 수제 기타를 구입하게 되었다. (여기에 TSA case, 발판, 카포, 교재를 합치면 900달러 정도 된다. 나일론 기타는 처음 만져보는 주제에.. )

이 기타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면, 앞판은 solid red cedar, 뒷판과 앞판은 solid indian rosewood 로 만들어져, 모두 gloss finish 되어 있고, 비교적 이름이 많이 알려지지 않은 악기임에도 가격 대 성능비가 좋은 숨겨진 보물로 평가되어 1,000달러가 넘어가는 기타들과도 많이 비교가 된다고 하고 Guitar Center 같은 큰 악기점에서도 사용자평 점수와 판매수 모두 매우 높게 매겨져 있다.

지난 일요일에 주문하여 이번 금요일이 되어서야 도착했는데 지금까지의 소감은 대만족이다. 기대했던 만큼 따뜻하고 깊은 소리가 나고 외관도 아주 고풍스러워서 제대로 칠 줄도 모르는 내가 갖고 있다는 것이 부끄러울 정도다. 그래서 연습을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마음이 들게 만드는 악기이니, 이렇게 생각하면 지출이 전혀 아깝지 않다.

지금 연습할 때 쓰고 있는 교재는 아는 형에게 추천받은 The Christopher Parkening Guitar Method 라는 책인데, 얇지만 중요한 부분이 차근차근 잘 정리되어 있어서 나 같은 초보자가 보기에 좋다. 초반부에는 멜로디를 거의 칠 수가 없으므로 지루해질 것을 우려하였는지 teacher/student 파트로 나눠서 듀엣으로 치는 악보들로 구성이 있는 점이 흥미롭다. 나 같은 경우에는 선생님이 없으므로 먼저 teacher 파트를 디지털 피아노로 치면서 녹음을 해 놓은 다음 그 멜로디를 재생해 놓고 거기에 기타로 따라가며 연습하고 있는데, 마치 협연을 하는 느낌이 들어 아주 재미있다.

갓 입문한 단계라 아직 왼손에 굳은살이 생기지 않아서 아프기도 하고, 아주 기본적인 멜로디도 마음대로 되지 않아 답답할 때가 대부분이지만, 참고 넘어가야 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하고 있다. 그래도 오늘만 해도 어제보다는 조금 나아진 것이 느껴졌으니, 이대로 쉬지 않고 연습하면 언젠가는 이 아름다운 악기로 ‘음악’을 연주할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라 기대한다.


2 Responses to “클래식 기타 구입”  

  1. 1 김광현

    이건뭐 뮤지션이구만 ㅋㅋ

  2. 2 Taedong Yun

    요즘 열심히 연습하고 있기는 한데
    역시 좀 오버한 듯해…ㅎㅎ

Leave a Reply